새마을금고 비과세 적금 해약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인터넷 vs 창구 )

Daily's IDEA 2013. 8. 31. 01:30
새마을금고 비과세 적금 해약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인터넷 vs 창구 )
반응형

저는 주식, 펀드, 부동산은 절대,,,, 절대,,,, 절대,,,, 하지 않고(?) 돈을 허투루 쓰지 않기 위해 새마을금고에서 비과세로 적금을 들어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을 선택했었는데요. 그래서 새마을금고에는 3개의 적금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적금을 해약하는 시점에서 알아두면 유용할 팁이 있어서 알려드리려구요. 


■ 강동 새마을금고 



정확한 명칭은 잘 모르겠지만, 상일동에 있는 새마을금고 지점입니다. 명칭이 서울 강동 새마을금고라고 적여 있네요. 적금을 모두 해약하기 위해 새마을금고를 찾았죠. 점심시간이라서 그런지 창구 직원이 한분밖에 안계셨고, 어리버리한 아저씨가 그 분을 안 놓아주시는 바람에 20분동안을 한없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 차례가 돌아왔죠. 


: 적금 해약하러 왔는데요. 

은행원 : 신분증 좀 보여주시겠어요?

: 네~ ( 신분증을 건네준다. ) 

은행원 : 음... 혹시 통장 있으세요?

: 통장이요? 없는데요.

은행원 : 통장이 없으시면, 사고 수수료라고 해서 천원 부담하시는데 괜찮으시겠어요? 

: 아니요. 집에서 가져 올께요. ㅜ.ㅜ


20분동안 허망하게 기다리기만 하고, 또 다시 집으로 가서 통장을 가지고 옵니다. 그런데 통장이 하나밖에 없는거에요. 가만 생각해보니, 2개는 인터넷으로 가입한 것이라서 통장을 만들지 않았던 것이었죠. ^^


참고로 인터넷으로 적금을 만드셨다면, 창구에서 해약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해약처리하여, 입출금통장에 입금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모두 해약하고, 그 돈은 타행으로 이체시켜주세요. 

은행원 : 수수료가 삼천원 발생하시는데, 괜찮으시겠습니까?

: 아니요. 그냥 현금으로 주세요. 

은행원 : 그러면 수표로 발행해드리겠습니다.

: 그것은 다른 은행에 가져가면, 수수료 붙지 않나요?

은행원 : 네~ 수수료는 없습니다.


안도의 한숨을 쉬고, 큰 돈을 가방에 넣은체 혹시나 모를 불안감에 심장은 쿵쾅 쿵쾅... 다행히 하나은행까지 조심히 배달해서 정상적으로 입금시키는 데 성공...^^ 새마을금고를 가기 전에 기본적인 것을 알고 갔다면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았을 것 같은데, 조금 아쉬운 하루였습니다. 


■ 새마을금고 적금 해약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


잠시만요~ 적금 찾을 때 유용한 팁, 하나 보고 가실께요~


1. 비과세든 과세든 적금을 인터넷으로 만들게 되면, 해약시 인터넷으로 해약할 수 있다. 

   - 창구에서 만들게 되면, 창구로 가서 해약을 해야 한다. 

   - 해약 시점에 특정 통장으로 들어올 수 있게 설정할 수도 있다.


2. 인터넷으로 만든 적금을 해약시에는 통장을 하나 만들어야 한다.

   - 인터넷으로 적금을 만들 당시 통장이 없었기 때문에 해약시에는 통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네요. 

   - 단, 지불하는 금액은 없습니다. 


3. 적금 통장을 만들었지만, 해약시 지참하지 않는다면 수수료 천원이 부과된다.

   - 사고 처리 수수료라는 명목으로 천원이 붙더라구요. 

   - 그래서 왠만하면 창구보다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4. 수표를 발행하더라도 타행 은행에서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다.

   - 예전에는 타행 수표의 경우 수수료를 붙었는데 말이죠. 

   - 지역이 다른 경우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으니, 꼭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 2 금융권인 새마을금고는 비과세 혜택이 있는데요. 제 1금융권의 세금우대 혜택과는 다르니, 적금을 하시려는 분들은 내가 하려는 것이 비과세인지, 과세인지 잘 알아보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예전에 세금우대와 비과세가 똑같은 줄 알고, 제 1금융권에서 적금을 신청했다가 약간의 손해(?)를 봤었거든요. 비과세가 아마 개인당 삼천만원까지 가능한 것 같은데요. 자신에게 맞는 혜택이 무엇인지 알고 적금을 든다면, 조금의 이자가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것입니다. 


이상, 커머였습니다. 


반응형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