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캐논 100D 구입을 위한 고민 - 소니 NEX 미러리스 vs Canon 700D vs 캐논 100D 장점, 단점을 비교해서 롯데홈쇼핑에서 구입하다
안녕하세요. 커머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TV 를 보고 난 후 이야기를 작성하는 것을 주로 하긴 했지만, 내가 찍은 사진이나 간간히 들어오는 제품들의 리뷰사진들을 찍기 위해 DSLR 급의 카메라가 절실했습니다. 그리고, 친구들이 들고 다니는 DSLR 이 너무나 부럽기도 했구요. 그래서 카메라를 계속 주의깊게 살펴보기 시작했었죠. 그래서 Sony NEX 시리즈와 Canon DSLR 시리즈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 소니 NEX 시리즈 vs 캐논 DSLR 시리즈
카메라에 대해 지식이 많이 부족한 저로서는 DSLR 이 무조건 좋은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DSLR 을 비교하면서 알아보았죠. 하지만, 주변 지인들의 말을 들어보면, 카메라에 대해 많이 모르는 저같은 초보에게 한마디씩 하더군요.
"DSLR은 무거워서 몇번 찍다보면 집에 쳐박아 둘꺼야"
"그냥 미러리스 사서 편하게 들고 찍어"
한 두명의 친구가 아닌 DSLR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마다 그런 소리를 하니, 점점 DSLR 에 대한 소유욕이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보기 시작한 것이 소니 NEX 시리즈인데요. 미러리스 중에는 여러 브랜드 회사가 출시를 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돋보적으로 좋다고 생각되는 것이 소니 NEX 시리즈였던 것이죠. 그래서 여러날을 미러리스를 검색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DSLR 만큼 잘 나오는 것에 대해서 너무나 신기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NEX 시리즈로 사길 마음 먹었죠.
■ 미러리스와 DSLR 가격이 비슷하다
소니 NEX 시리즈 중 현재 최신 기종은 NEX-7 기종인데요. 이 기종의 경우는 보급형 DSLR 보다 더 비싸더라구요. 그리고 아무리 그래도 DSLR 보다는 한계가 있으며, 렌즈군이 그리 많지도 않으며, 렌즈 가격 또한 캐논 렌즈에 비해 더 많이 비싸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소니 제품을 사용한 리뷰를 많이 찾아보니, 마음이 DSLR 로 돌아서서 그런지 화질도 그리 좋지 않은 것 같이 보였죠. ㅎㅎㅎ 그래서 다시 생각을 고쳐 먹은 것이 DSLR 입니다.
■ 캐논 700D와 캐논 100D
캐논 700D 와 캐논 100D 에 대해서 계속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느낌상인지 하드웨어 크기 때문인지 확실히 캐논 700D 사진들이 더 화려하고, 선명하고 더 좋게 보이는 거였죠. 그리고 지금은 캐논 바캉스 이벤트 시즌이여서, EF 40mm 1:2.8 STM 렌즈도 사은품으로 주었었구요. 하지만, 웬지 캐논 100D 가 더 많이 끌렸습니다. 자그마한 바디, EF 40mm 1:2.8 STM 렌즈를 끼면 미러리스 부럽지 않은 크기와 무게...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스펙이 700D 와 그리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이었죠. 차이가 있다면, 700D는 렌즈가 돌아가는 것이 장점이라고 하는데, 지인들에게 물어보면, 있으면 좋은 기능이지만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기능은 아닌 것 같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일단 직접 보고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 서울 왕십리 이마트 캐논점을 방문하다
집 근처 캐논점을 찾던 중에 왕십리에도 이마트 캐논점이 있다는 사실을 검색 신공을 발휘해서 찾아내게 되었죠. 그래서 일단 700D와 100D 를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액정으로 보이는 화질은 그리 차이가 없었습니다. 제가 초보라서 자동으로 놓고 찍은 것 때문이겠지만요. 뭐,,, 캐논 6D 로 찍어봐도 똑같더군요. ㅋㅋㅋ 그래서 사진기 성능도 중요하지만, 찍는 사람의 능력이 중요한가봅니다.
일단 700D 를 들어보고, 찍어보고, 살펴보고, 100D 로 들어보고, 찍어보고, 살펴보고 한 결과 미세한 차이로 100D 로 마음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유는 작은 바디, 가벼운 무게, 렌즈를 작은 것을 달면, 매력적인 모습... 가격은 둘다 백만원정도로 비슷하긴 하지만, 미러리스를 사려고 했었던 이유가 휴대성인만큼 DSLR 이면서 휴대성도 어느 정도 있는 100D를 선택하기로 마음을 굳혔죠. 그래서 이제는 가격을 비교하기 시작했습니다.
■ 네이버 비교 사이트 vs 롯데홈쇼핑
네이버에서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거기서 이것 저것 찾아본 결과 100만원 정도로 다들 판매를 하시더라구요. 저는 번들 렌즈와 작은 렌즈가 필요했고, 작은 가방도 엄청 필요했었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맞는 것을 찾다보니, 가격은 비슷 비슷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롯데홈쇼핑에서는 생방송 중에 스트랩을 끼워준다는 사실을 알고, 롯데홈쇼핑 일정을 뒤져보니, 7월의 이벤트는 모두 종료가 된 이후였죠. ㅜ.ㅜ 하지만, 8월 초에 다시 방송을 한 다는 소식을 듣고, 8월 4일 11시 50분만 기다렸습니다.
■ 롯데홈쇼핑에서 캐논 100D 를 구입하다
롯데홈쇼핑에서 방송을 시작하자 마자 이것저것 할인되는 정보를 찾아봤지만, 생방송 중에는 할인되는 카드가 없더라구요. 할인되는 것이라고는 자동 ARS 할인 1000원, 일시불 할인 50000원이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가격은 977,000 원이었죠. 스트랩과 인화권까지 주는 옵션으로 말이죠. 그리고 올레 리모컨을 이용해서 구매하게 되면 10% 할인을 해주던데요. 삼성카드는 16자리가 아니라 15자리라서 계속 결제가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그냥 모바일에서 신청을 했고, 5% 적립금 이벤트를 신청해서 3만원정도 추가 할인을 받는 것으로 만족을 해야 했습니다.
■ 캐논 100D 의 단점
캐논 100D... 작고 경량화된 바디, 바디 크기에 비해 떨어지지 않은 스펙 등 많은 장점이 있지만, 단점을 설명하는 곳은 그리 많지는 않더라구요. 그래서 초보지만, 보이는 단점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1. 초점 찾는 시간
빛이 많은 곳에서는 초점 찾는 시간이 빠르지만, 빛이 많이 없거나 가까운 거리에 있을 때는 초점을 찾는 시간이 그리 빠르진 않네요. DSLR 자체가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스마트폰과 비교해봤을 때는 그닥 빠르진 않네요. 그리고 미러리스처럼 액정을 보고 사진을 찍을 경우 초점을 찾는 시간(2초 정도)이 좀 걸리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 있겠네요. 스마트폰에서 초점 찾는 시간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좀 많이 불편할 수 있을 것 같네요.
2. WiFi 기능 없음
미러리스의 경우 WiFi 기능을 이용해서 찍은 사진을 바로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서 Facebook 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캐논 7D 에는 적용되었다는 이 WiFi 기능이 없어 불편하신 분들도 있을 듯 하네요.
3. 그립감
그립감은 전 손이 좀 두꺼운 편이어서 700D 를 잡든, 100D 를 잡든 둘 다 불편하더라구요. 차라리 100D 는 크기가 작아서 더 편하네요. 이해가 안되실 부분인 듯 한데요. 700D 든 100D 든 손을 비스듬하게 잡게 되어, 차라리 100D 가 편하다는 말이죠. ^^ 왕십리 이마트에서 6D 를 잡아봤는데요. 차라리 6D 가 제 손에 착착 갑기는게 좋긴 하던데, 무겁고, 그만큼의 총알이 구비 되지 않아서 패스~
■ 입문용으로 괜찮은 DSLR
어차피 미러리스의 가볍고, 편리한 기능을 포기하고, DSLR을 산 이유는 화질이 좀 더 좋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추후 렌즈 교체에 관한 확정성 고려, DSLR을 한번도 사용하지 못해 갖고 싶은 마음, 그리고 DSLR 이지만, 많이 경량화 된 바디가 결정적인 이유가 되었네요. 700D 도 보급형이긴 하지만, 초보자들에겐 어느 정도 휴대성도 고려항목에 들어가기 때문에 휴대성도 좋고, DSLR 이면서, 깜찍한 100D가 가장 적합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500D 를 샀던 친구가 100D 를 만져보고는 한마디 하더군요.
"그래도 무거워~ 난 미러리스 살래"
DSLR 보급기를 사용해보셨다가 무게 때문에 다시 팔았던 경험이 있으신분이라면, 미러리스, 캐논 100D 를 모두 만지고 사용해보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다들 잘 샀다고 하더라구요. 직장인에게 비싸서 그렇지... ㅎㅎㅎ
이상, 커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