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삼성 두 공룡 사이에서 태블릿 시장이 과연 성공할 것인가? ( 엘지의 진격 )

Daily's IDEA 2013.08.20 19:12
애플, 삼성 두 공룡 사이에서 태블릿 시장이 과연 성공할 것인가? ( 엘지의 진격 )

요즘 스마트폰 유형을 보면, 비슷 비슷한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 그리고 갤럭시 시리즈를 사용하는 사람들, 그외 다수 기업에서 만든 스마트폰 및 피처폰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결국은 애플, 삼성, 그외 다수라는 결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 피쳐폰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던 LG는 어떻게 된 것일까요? 



■ 아이폰과 갤럭시 시리즈 양대 구조


아이폰이라는 스마트폰을 잡스가 만들고, 우리나라 시장에 풀리기 전까지는 삼성이 독보적으로 피쳐폰 시장의 1위를 지키고 있었죠. 그 뒤를 LG 가 바짝 추격을 하긴 했지만, 판세를 뒤집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이 대중화되면서 삼성은 급해지기 시작했고, 예전 LG 처럼 삼성도 아이폰을 추격하면서 힘든 시간을 보냈죠. 그리고 마침내 아이폰보다 점유율이 더 높은 갤럭시 시리즈를 만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LG 는 무엇을 했을까요? LG 도 나름 스마트폰 시장에서 많은 종류의 스마트폰을 만들어 내긴 했지만, 아이폰과 갤럭시 시리즈 양대 산맥과 같은 거대 기업체에 명암도 내밀지 못하는 결과가 나와버렸죠.



■ LG, 시장을 향해 두드리다


요즘 LG는 옵티머스 시리즈를 출시함으로인해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CPU 속도 뿐만 아니라 RAM 을 대폭적으로 크게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되지 않는 것을 하드웨어로 어느 정도 메우려고 하였죠. 하지만, 초기에는 빛을 보진 못했습니다. 그 당시 삼성도 마찬가지고 하드웨어적으로 엄청 우수했으며, LED 를 이용한 패널을 사용함으로서 독특함까지 무장했던 것이었죠. 하지만, LG 는 Full HD LCD 로 계속 승부를 보았고,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안드로이드가 성장하는 만큼 많은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사용자들에게 LG 도 살아있음을 알게 해준 것이었죠.



■ 상대적으로 저렴한 스마트폰


LG 도 고사양 폰의 경우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현재 다수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갤럭시에 비하면 약간 저렴한 가격대를 이루고 있는데요. 이것은 비슷한 사양이라도 가격대를 높여버리면 경쟁력에서 조금은 밀리지 않을까? 생각하는 LG 의 전력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하드웨어 상으로는 삼성과도 비등비등한 사양으로 무장한 LG 스마트폰입니다. 



■ 사용자를 배려한 UI


예전 LG 스마트폰을 보면, 느린 속도 뿐만 아니라 사용자 편의를 생각하지 않는 UI 로 인해 많은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요즘은 많은 시행착오와 노력으로 인해 많은 발전을 이룩했으며, 최근에는 옵티머스 G2 를 출시함으로서 시장의 반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은 갤럭시 노트2 를 기획하고 있다죠?



■ LG전자 G 패드 공개 예정

 

LG 전자는 옵티머스 시리즈를 어느 정도 인지도를 이룩하자 마자, G 패드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솔직히 예전엔 스마트폰이 너무 작은 사이즈라서 패드가 필요했을지도 모르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이 5인치 이상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리 필요한 것은 못 느꼈습니다. 하지만, 업무에서 사용할 때는 사이즈가 작은 스마트폰 보다 크기가 7인치 이상으로 큰 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의미가 있겠지요. 



■ 태블릿 사업 성공할 것인가?


개인적으로 태블릿 시장이 성장할 듯 하면서 약간 주춤한 듯 느껴지는데요. 하지만, 업무상으로 노트북보단 패드 사용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가질 수 있는 시장성은 가히 무궁무진하다고 생각 할 수도 있습니다. LG 는 이번 태블릿이 어느 정도 성공을 한다면, 자신감으로 또 다른 상품을 개발해서 세계 무대에서도 어느 정도 성공을 할 수 있겠지요. 현재 기술력으로 보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것 같네요 .



■ LG의 한계


삼성의 경우 LED 패널, CPU, 메모리 등 많은 부품들을 자체 생산을 하면서, 가격 경쟁력, 기술력, 부품 제조사들간의 생산 일정 등 많은 부분에 있어서 다른 기업들과 차별성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애플도 자체 생산을 하고 있지만, 현재 하드웨어 기술력은 삼성을 따라 오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LG 는 다릅니다. LG 디스플레이가 LCD 패널을 생산하고 있지만, 다른 부품에 대해서는 다른 기업과 계약을 통해 구입을 해서 조립을 해야 하는 입장에서 두 공룡 기업보다도 약간 쳐지는 싸움이 될 것 같네요. 조금은 늦었지만, 자체적인 생산 라인을 구축하든, 기업을 인수하든 조금의 탄력성을 가지면서 앞으로 나아 갔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이상, 커머였습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